지난 시절의 이야기문화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그 가운데도 현존하는 전문적 이야기꾼에 대한 조사 보고 성과는 이야기꾼의 설화 텍스트에 대한 실제적․경험적 검증의 길을 열어주고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우리는 이를 바탕으로 삼아 이야기와 판소리의 관계에 접근해 갈 수 있다.
(1) 정의
광대의 창조(唱調)와 창사(唱詞)의 총칭.'판'이란 노름판, 싸움판, 씨름판의 판과 같이 어떤 일을 하는 자리, 곧 '무대'란 뜻이며, '소리'는 노래와 사설을 뜻한다. 이 판소리는 전통적인 민속적 연예(演藝) 양식으로 이야기를 노래로 부르는 형식이다. 흔히, 판소리의 대본을 판소리 사설, 그 창
미래를 대비해서 이질성이 심화되고 있는 남북문학사의 기술태도와 인식차이 그리고 사관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과거 중세의 민중들의 신념과 소망이 담겨있는 판소리문학을 북한문학사가 어떻게 그 미적가치와 역사적의미를 평가하고 있는 지 분석해 보기로 한다.
문학의 시작으로 잡으려 한다.”고 밝히며 그 이유로 신분 제도의 혼란, 상인계급 대두, 실사구시 성립, 독자적 수공업 대두, 재래적 문학장르가 집대성 되어 판소리, 가면극, 소설 등으로 발전, 서민 계급의 진출로 인한 인간 평등 자각 등을 들고 있다. 김윤식·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2011, pp.32-3
수 있다. 특히 계모 허씨의 성격묘사를 비롯하여 인물의 성격을 치밀하고도 독창적으로 창조해낸 점, 사건의 진전을 추리소설기법을 사용하여 빠르게 전개한 점, 송사소설인 공안 류의 모티프를 사용하여 사건의 반전을 도모한 점 등 독창성을 지니고 있어 그 문학적 가치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인식을 가지고 있는 폐쇄적인 비관주의자들의 견해이다. 이 두 견해는 순응적인 것이 아니며, 식민주의가 식민지 한국에서 뜻있는 어떠한 것도 만들어내지 못했다는 비순응적인 인식 태도이다. 이러한 비순응주의는 식민지 치하의 한국 문학인들을 특징짓고 있는데, 이상·채만식·박태원·김유정과 같
북한을 대결, 경쟁의 대상이 아닌 동반자로 보고 우리가 먼저 포용정책을 펴면서 북한을 정확히 알아야 한다는 인식이 대두되었고, 북한에 대한 올바른 이해 위에서 바람직한 통일의 논의를 이룰 수 있다는 관점으로 변화되었다. 지금까지 남북은 정치 경제적인 분야에서 많은 협력을 시도 해 왔다. 하
북한문학의 완강한 도식주의에 하나의 출발점을 이룬다.
1948년 9월 정권의 체계가 갖추어진 다음 북한문학은 냉전 시대의 전개를 반영하는 정의, 예컨대 “조선 문학의 특징의 또 하나는 사회주의 조국인 소련을 선두로 하는 제 인민민주주의의 국가와 전 세계 근로자 인민과의 굳은 단결과 친선과 화
여성적 어조, 경건한 어조
▸제재: 새해 눈 내리는 날
▸주제: 건강하고 순수한 삶에 대한 다짐.
경건하고 긍정적인 삶의 자세
▸ 시의 짜임
1연 : 겨울 나무와 바람이 함께하는 모습
2연 : 어느 누구든 혼자가 아님을 확인
3연 : 삶과 사랑의 고통도 신의 뜻에 따른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